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침례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97 - 123 (27page)
DOI
10.32349/ECERR.2018.4.22.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분석중심의 기독교유아교육 강좌가 예비교사들의 기독교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및 교육적 의미를 탐색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대상(참여자)은 D시 C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들 50명으로, 기독교유아교육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이다. 기독교 교수효능감 검사도구는 Riggs와 Enochs(1990)의 STEBI를 방승미(2014)가 수정 및 보완한 검사도구이다. 본 연구들 통해 수집한 자료들에는 기독교 교수효능감 검사지 및 개방형 설문지, 수업분석 저널, 수업분석활동에 대한 개방형 설문지, 수업결과물, 학기 중 · 말 개방형 강의평가내용 등이 있었으며, 이 자료들에 대해 양적 및 질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분석중심의 기독교유아교육 강좌는 예비교사들의 기독교 교수효능감에 효과가 있었으며, 일반적 교수효능감과 개인적 교수효능감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기독교 교수효능감 변화에 있어 협력적 수업분석 활동이 갖는 교육적 의미는 첫째, 수업분석내용 공유를 통한 수업을 보는 안목 형성, 둘째, 내 수업에서의 적용 및 반성적 사고를 통한 나의 수업전문성 발달, 셋째, 기독교유아교육 이론과 연계된 수업분석경험을 통한 기독교 교수 자신감 형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협력적인 수업분석활동이 포함된 기독교유아교육강좌는 예비교사들의 수업역량 발달에 있어 유의미한 교사교육 방안임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2008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