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1 - 2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인 모의수업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수업기술에 미치는 효과및 변화과정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대학교 유아교육과 학년 학생들 총 명이다 연구도구로는 이분려의 교수효능감 검사도구 와 조희정 의 수업기술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에는 교수효능감과 수업기술 검사지 및 개방형 설문지 반성적 저널 수업결과물 학기 말 강의평가내용 등이 있었으며 이 자료들에 대한 양적 질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체계적인 모의수업활동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수업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수효능감 변화과정을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학습공동체와의 수업아이디어 공유 및 피드백을 통해 수업준비 및 수업에 대한 인식이 부담감이 아닌 즐거움으로 변화되었고 체계적이고 탄탄한 수업준비과정을 통해 점차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게 되었다 또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업기술 변화과정을 살펴본 결과 수업설계적인 측면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게 되었고 수업실행적인 측면에서는 학습자들의 반응을 고려한 보다 융통성있는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으며 수업평가적인 측면에서는 수업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해 수업의 질을개선해나가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