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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4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80 - 89 (10page)
DOI
10.17548/ksaf.2018.06.3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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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경영이 사회적 화두가 된 1990년대 이후 디자인이 제품 가치 형성에 상당한 역할을 하는 점에 대해한 이견이 거의 없다. 디자인 자체의 가치 논의에서 굿 디자인에 대한 논의로 디자인 개발 의제가 변화된 시점에서 디자인 개발 방법론의 다양성이 점점 심화되었다. 현재의 대부분의 디자인 개발은 예측 가능한 디자인 니즈를 추적하고 이를 디자인이 적극 수용하고 반영하기 위한 방법을 취하고 있다. 에스노그래피는 디자인 개발 환경에서 효율성과 공감 형성 측면에서의 장점이 매우 많은 방법이다.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에 대한 관찰로부터 오는 정보를 데이터화하고 이를 디자인의 당위성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에스노그래피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근원적으로 정성 데이터라는 점과 도출되는 데이터의 성격 및 특성의 범주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 한계로 드러나고 있다. 본 연구는 서론을 통해 이러한 디자인 개발에서의 사용자 관찰을 일컫는 에스노그래피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에에 대한 사례, 사전 연구를 조사하였다. 본론에 들어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에스노그래피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를구조화 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사용자 관찰 및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타당성과 합리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각 요인에 대한 상호 관계를 중심적으로 조사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결과 에스노그래피는 사용자의 행동이나 사고에서 기인하여 사용자의 신체조건과 사용 맥락과의 관계 구명을 통해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의 에스노그래피적 특성을 정의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모델
Ⅳ. 실증연구
Ⅴ. 결론 및 향후과제
Reference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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