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인천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1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3 - 103 (11page)
DOI
10.17548/ksaf.2015.09.2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융합형 디자인 교육단계와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디자인 학습단계를 중심으로 어포던스의 물리적 적용방안을 고찰하였다. 나아가 국내 디자인 교육을 위한 융합형 디자인 교육모형과 학습환경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은 개념적 사고와 인지능력 개발 과정으로 구성되며 각 과정에서 통합적 사고와 시각적 사고과정이 실행된다. 따라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문제해결과정을 도출하고 평가의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는 학습목표의 설정과 학습방법 및 학습자 태도 유도가 요구된다. 단계에 따른 학습공간의 종류와 학습활동, 학습자 태도와 공간, 기술 요인을 유형화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학습자 태도와 융합형 디자인 수업환경의 제공으로 상호보완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어포던스의 이론적 고찰
III. 미래지향적 교육환경과 학습공간
IV.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특성
V. 디자인 교육을 위한 학습공간의 제안
VI.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