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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향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2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51 - 380 (30page)
DOI
10.24993/JKLCY.2018.06.2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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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 교과서에 수록된 동시 텍스트의 쟁점을 고찰하고 해결적 전망을 제시하고자 기획되었다. 아동 학습자가 동시 텍스트를 만나는 장면은 아동이 가진 특수한 본성을 수긍하고 아동 개개인의 차이를 인정할 수 있는 ‘저항적(resistance)적 입장’에서 구성되어야 한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텍스트 수록 쟁점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첫 번째 쟁점은 동시 텍스트를 정전(正典)으로 선택하느냐의 문제이다. 교과서에서 다루는 동시 텍스트가 정전(正典)이어야 한다는 인식은 자칫 정전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학습자들의 문학 텍스트 읽기를 확장하기 위해서라도 교과서 텍스트는 예전(例典)이라는 인식으로 전환해야함을 살폈다. 두 번째 쟁점은 동시 텍스트의 개작과 변형의 문제이다. 시 텍스트 해석의 열쇠가 되는 시적 허용 표현들을 삭제하거나 수정하는 것은 텍스트 해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을 밝혔다. 세 번째 쟁점은 동시 텍스트를 언어자료로 다루는 문제이다. 언어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자료로 사용되는 사례는 동시 교육의 확장 측면에서 긍정적이나 특유의 말맛을 살린 언어 유희나 곡진한 정서를 감상할 기회를 학습활동에 추가해야 함을 제시했다. 네 번째 쟁점은 시인이 부재한 텍스트 소통 활동의 문제이다. 시와 함께 제시된 시인의 이름이 유명무실함을 비판하고, 파라텍스트(paratext) 제공의 차원에서 시인에 관한 정보를 발달 수준에 맞게 제시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 제기
2. 정전(正典) 텍스트 선택의 문제
3. 동시 텍스트의 개작과 변형의 문제
4. 동시 텍스트를 언어자료로 다루는 문제
5. 시인이 부재한 동시 텍스트 소통 활동의 문제
6.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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