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중훈 (인천운서초등학교) 정평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73 - 196 (24page)
DOI
10.18541/ser.2019.02.18.1.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화 읽기교수를 위한 전문성개발 프로그램이 읽기부진 아동의 해독(한글해득, 단어 읽기유창성) 및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20명의 초등학교 교사와 한글해득에 어려움이 있는 읽기부진 아동 21명이 참여하였다. 교사들은 외부 전문가들로부터 읽기부진 학생들의 특성과 교수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았으며, 개별 학생의 읽기교수에 대한 지속적인 코칭을 받으면서 읽기교수를 실시하였다. 학생의 읽기 수준에 따라 음운인식, 파닉스, 해독을 중심으로 하는 개별화 읽기교수를 주 2~3회, 약 15주 동안 실시하였다. 중재를 시작하기 전과 중재가 끝난 후에 한글해득수준진단도구, KOLRA 낱말 읽기 유창성, 100어절 읽기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응표본 t검정 결과, 개별화 읽기교수를 위한 전문성개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해독을 유의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글해득수준진단도구에 대한 효과크기는 1.40, KOLRA 낱말 읽기 유창성은 1.09였다. 읽기 유창성을 측정하는 100어절 읽기검사의 정확도와 속도 측면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평균차를 보였으며, 높은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d = 0.88, -0.92). 결론: 본 연구에서 살펴본 개별화 읽기교수를 위한 전문성개발 프로그램은 읽기부진 학생의 해독 및 읽기 유창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476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