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우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0집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85 - 10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학사 교육’의 측면을 기본 토대로 삼아, 한국현대시사상의 교육정전으로서 시텍스트가 그 현실적 활용태로서 한국문화교육의 목표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모색하는 한편, 중국내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교육의 현실적 동향을 바탕으로 한국현대시사 텍스트의 이해와 수용을 통한 동시대 한국문화교육의 실제와 그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우선 기존에 한국 문학교육의 지식적 배경을 형성해온 한국현대문학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어떠한 사회역사적 맥락에서 작용해 왔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것이며, 아울러 실제 문학교육 현장에서 한국현대시 텍스트가 해석, 수용되는 양상을 분석하고 동시에 그것이 중국내 한국문학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한국문화의 이해와 소통의 가능성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볼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 문학사교육과 정전교육
2. 한국 현대문학사를 바라보는 교육적 관점의 제 문제
3. 문학사 텍스트의 이해와 가치인식 - 현대시 텍스트의 정전교육과 문화론적 접근
4. ‘문화인식’으로서 한국 현대시사 텍스트 공유/소통의 과제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529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