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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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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미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5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1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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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문 목적 유학생 대상 시사 기반 한국문화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사는 당시에 일어난 여러 가지 사건을 말하는데, 한국사회와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다는 점에서 교육의 내용으로 적합하다. 한국문화교육에서 시사의 교육적 효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사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통시적·공시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둘째, 시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사회 내 사회적 소통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셋째, 한국문화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통해 한국문화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넷째, 문화 간 소통의 맥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문화 간 소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시사 기반 한국문화교육 방안 마련을 위해 1차 매체로 TV 뉴스를 활용하였다. 한국문화교육을 위해 TV 뉴스를 1차 매체로 선택한 이유, 즉 문화교육에서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의사소통 기능을 활성화함으로써 한국사회 내 구성원과 ‘참여적 소통’을 할 수 있다. 둘째, 한국문화지식을 통합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셋째, 복합양식 리터러시를 함양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매체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해독하고 소통할 수 있다. 다음, 교수-학습에 적용하기 위한 TV 뉴스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TV 뉴스는 영상매체로, ‘복합양식 언어’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TV 뉴스는 실세계의 사건이나 정보를 해석하고,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구조화’ 되었다. 따라서 일정한 ‘전개 구조’를 가진다. 셋째, TV 뉴스는 동시에 제공하는 ‘정보량’이 매우 높다. <시사 기반 한국문화교육의 교수학습 단계 모형>의 최종 목표는 한국문화지식의 ‘내재화’이며, 이는 비고츠키의 고등정신기능 발달이론과 근접발달영역(ZPD)의 개념을 통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시사 기반 한국문화교육의 교수학습 단계 모형>을 구안하였고 교육의 실제를 보였다. 지금까지 한국문화와 사회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시사를 기반으로 한국문화교육을 구체적으로 논의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시사를 활용한 언어수업에서 문화가 어떻게 구체화 될 수 있느냐의 문제를 실재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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