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0집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09 - 135 (27page)
DOI
10.20977/kkosea.2019.20.2.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감상 교육의 실천적 사례 공유를 통해 미술관 전시나 작품(들)을 감상하는 구성주의적 교육 상황에서 “주제”가 어떻게 생성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성주의적 감상 교육에서 교사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고, 학습자의 작인(agency)과 의미 생성 과정을 존중한다. 이때, 하나의 감상 수업이나 프로그램 내에서 중심이 되는 주제는 여러 단계에서 변화 과정을 거친다. 본고에서는 연구자가 실행하거나 참여관찰을 진행한 일곱 가지 질적 연구 사례를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구성주의적 감상교육에서 주제의 생성 과정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교육자의 관심사와 학습자의 관심사가 협상된 결과이다. 둘째, 작품 및 전시의 내용과 학교 교육과정이 협성된 결과이다. 셋째, 미술사적 정보와 관람자가 생성하는 의미가 협상된 결과이다. 넷째, 과정을 중심으로 두고 주제의 변화는 환영받았다. 교육자들이 스스로 생성한 의미가 여러 가능성 중 하나임을 인식할 때, 작품이나 전시는 한 가지 방식으로 읽히지 않고, 다양한 교육적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현장의 감상 교육자들은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주제 생성 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과 협력하여 주제 기반 감상 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

목차

요약
서론
구성주의적 전시/작품 감상 교육의 요소
구성주의적 전시/작품 감상 교육의 실제 사례에서 드러나는 주제
구성주의적 전시/작품 교육에서 “주제”는 어떻게 생성되는가?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7-000922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