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1 - 2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70년부터 2017년까지 학회지에 게재된 유아교육 관련 Piaget 연구논문 58편을 10년 단위로 연대별, 연구주제, 연구방법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980년대에는 인지를 중시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편수가 타 연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대에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가 증가함에 따라 편수가 상대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에 있어서 Piaget 연구의 주요개념,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타 학자와 비교 순으로 편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개념은 전 연대별에 걸쳐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이는 유아교육철학의 인식론에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Piaget 연구의 주요 연구방법은 문헌접근법이 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문헌은 미국학자들이 연구한 2차 연구물이었다. 향후 Piaget 연구는 유아교육학자들에 의해서 Piaget의 저서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의 가치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Piaget 이론이 한국유아교육에 미친 성과를 도출하는 후속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