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9 - 3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미술교육 수업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뇌 친화적 수업원리에 기초하여 유아미술교육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 수강학생들의 요구도 분석, 전문가 협의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미술교육 수업모형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본 모형을 G시의 4년제 대학교에서 유아미술교육 수업을 수강한 3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수업을 실행하였다. 수업모형을 적용한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미술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있어서 긍정적 변화를 보여주었고, 미술교육에서의교사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자각 및 인식을 드러내주었다. 또한 함께 발전하는 수업을 지향하는 학습공동체로의 변화와 뇌 친화적 평가에 대한 만족감과 평가결과에 대한 긍정적 수용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뇌 친화적 수업원리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수업모형이 예비유아교사의 미술과 미술교육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돕고,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교수역량을 함양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