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7집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7 - 131 (25page)
DOI
10.20977/kkosea.2016.17.4.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의 수업실습 중 미술과 수업의 어려움과 특징을 살펴보고 대응 방향을 모색 함으로써 미술과 수업 전문성 강화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자는 실습학교에서 만난 예비교사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연구 참여자들의 미술 수업을 관찰하고 면담하며 연구 참여자의 수업일지를 기본으로 그에 따른 학습 자료, 수업 동영상, 협의회자료, 면담 자료 등을 수집 분석했다. 분석결과 예비교사들은 미술과 수업의 어려움을 토로했으며 주제, 목표, 내용보다 수업 기술 및 활동 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대체로 예비교사들은 미술과 내용 지식이 부족하여 내용을 설명할 때 자신감이 부족하며, 매체, 재료와 도구 등을 풍부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기도 하였다. 이 와 같은 예비교사의 미술과 수업 유형 및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과지도 시기부터 수업에 대 한 컨설팅과 성찰이 이루어져야 하며, 대학과 실습학교의 변화와 협력이 절실히 요청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