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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3 - 316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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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과 교육과정의 기본어휘표는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구체적인 내용이자 교과서 편찬 시 주요 활용 대상이다. 본고에서는 2015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의 기본어휘의 선정 과정 및 활용 방안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기본어휘의 활용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량 감축의 총론 지침에 따라 학습 어휘량은 생활중국어의 경우 약간 감소하여 250개 낱말이고, 중국어Ⅰ은 7차 교육과정 이래로 줄곧 400 낱말 내외, 중국어Ⅱ는 800 낱말 내외이다. 기본어휘표에 제시된 총 어휘수는 학습 어휘량에 맞추어 880개이다. 2015 개정 기본어휘 선정 기준은 상용성, 규범성, 목적성의 세 가지이다. 특히 상용성을 중시하여 중국국가코퍼스의 어휘 사용빈도를 참조하여 기본어휘 1차 선정 작업을 하였다. 그리고 규범성의 원칙에 따라 기본어휘를 선정함에 있어 《现代汉语词典》에 표제어로 등재되어 있는가를 검토하였다. 기본어휘에 대한 선정 과정은 1차 선정과정과 2차 선정 과정으로 나누어서 진행하였다. 1차 선정 과정에서는 코퍼스 사용빈도, 규범사전의 등재 여부, 新HSK 1급∼4급 어휘 수록 여부 등을 고려하여 2011 기본어휘표를 기준으로 계속 수록할 낱말과 삭제할 낱말을 분류하였다. 2차 선정 과정에서는 2015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포함된 낱말과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에 자주 사용된 낱말을 검토하여 추가하고,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수록 여부를 결정하였다. 2015 중국어 기본어휘표에 제시된 880개의 낱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기본어휘 중에서 내용어로 분류할 수 있는 낱말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이에 비해 문법적 기능을 하는 기능어는 소수를 차지한다. (2) 기본어휘는 품사별로 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 양사의 순서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한 형태의 낱말이 2개 이상의 품사를 겸하는 비율이 높다. (3) 기본어휘의 음절별 분포는 2음절>1음절>3음절>4음절 순서를 가진다. 특히 2015 기본어휘는 新HSK 어휘 등과 비교할 때 단음절 어휘의 비율이 높은 특징을 보인다. 한편,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본어휘표 상단에는 기본어휘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러두기를 제시하였다. 전체적으로 일러두기 내용을 보면, 800여 개의 기본어휘수의 제한을 다소 풀어 기본어휘표에 제시된 어휘보다 많은 어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전 교육과정에서는 엄격하게 제한을 두었던 합성어 및 이합사, 중첩어의 형태소를 별개의 낱말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어휘 활용이 좀 더 융통성 있게 되었다. 단 고유명사의 경우 2011 기본어휘표에서는 음식명도 포함시켰으나 2015 개정 기본어휘표에서는 음식명을 제외하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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