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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나일호 (Korea Petroleum Industries Company) 박지용 (Korea Petroleum Industries Company) 백인혁 (Sampyo Railway) 김광우 (Kangw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9호(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09 - 718 (10page)
DOI
10.7782/JKSR.2019.22.9.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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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시멘트 모르터(Cement mortar)의 균열은 시공 초기의 침하 및 수축 균열과 경화 후의 건조수축에 의한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멘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건조수축, 수밀성 및 내화학성이 우수한 아스팔트를 시멘트와 결합함으로서 시멘트의 단점이 보완된 시멘트 아스팔트 모르터(Cement asphalt mortar: CAM)를 개발하고 역학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AM의 함량을 3가지로 달리하여 굳은 상태의 역학적 성능변화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골재는 3종류(2㎜ 부순모래, 5㎜ 부순모래 표준사)를 사용하였고, 유화아스팔트 바인더는 2종(EA40, EA50)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그 결과 유화 아스팔트 및 모래의 종류, A/C비의 증가 등에 따라 강도와 상대손실률이 일정한 경향성을 보여 향후 현장 사용시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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