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1 - 28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 기반의 수업이 성인학습자의 문제해결력 및 학습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 관련 교과수업에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15주간 디자인 씽킹 학습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3개 대학의 남녀학습자 50명으로 한 팀당 4~6명의 구성의 모두 9개 팀이다. 팀 학습활동 수행의 주제는 실행이 가능한 정도와 효과 정도를 고려해 교육 현장 속 성인학습자의 문제를 선정하도록 하였으며, 수업에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창조적인 역량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성찰일지 및 면담 분석 결과, 디자인 씽킹을 적용한 교과 학습을 통해 성인학습자의 학업성과는 그들의 역량 함양에 있어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교수자는 실증적인 분석과 반성적 통찰의 기회를 계속해서 마련해야 하며, 교육기관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교과과정의 개설 및 운영으로 교육서비스를 향상하여 지역사회와 미래의 인재개발, 학습자 중심의 학습성과 및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