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5 - 11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형 디자인 교육을 위한 학습환경의 제안을 위해 디자인 교육과정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학습자 행위를 지원하는 어포던스 디자인의 적용방안을 고찰하였다. 융합형 디자인 교육은 통합적인 사고 확장과정과 창조적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위한 실질적이고 다각적인 교육과정과 수업환경이 요구된다. 즉, 디자인 교육의 문제 이해, 문제 해결, 평가의 선순환 구조에 따른 교수자와 학습자 관계형성, 학습자 태도 유도, 학습활동 지원을 위한 공간과 기술 요인을 유형화하고 상호보완적 관계 형성을 지원하는 수업환경과 공간구성이 요구된다. 연구 결과 융합형 디자인 교육을 위한 학습환경의 조건은 공간의 개방성, 영역의 고유성 및 개별성을 위한 독립성, 공유와 접촉을 위한 매개공간의 연결성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물리적 환경은 몰입, 참여, 협력, 프로세스의 이해, 사고와 실행의 학습자 태도를 유도하는데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융합형 디자인 교육을 위한 학습환경은 디자인 중심의 소통을 기반으로 영역별 개별공간의 독립성을 유지하고 각 영역별 개별공간은 학습과정의 단계적 접근과 학습자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모듈단위가구로 가변성과 이동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학습결과의 평가와 공유를 위해 매개공간의 물리적 연결과 시각적 소통이 가능한 공간 설계로 학습과정과 학습자 간의 접촉을 지원하는 물리적 환경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