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규 (부산교육대학교) 노은 (개원초등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35 - 46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학년도부터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을 분석하여 교사들에게 적절한 교과서 비교 기준과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교과서들이 지닌 문제점들을 찾아 보완점과 시사점을 추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 및 교과서 내용과 교육방법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3종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이 분석되었는데, 성취기준 반영, 쓰기 활동 유형, 쓰기의 목적(장르), 쓰기 게임 등 총 네 가지 요소로 나누어 분석이 이루어졌다. 교과서 연구 분석 결과, 우선 성취기준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가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둘째, 통제 작문 유형이 유도 작문과 자유 작문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개인적인 글쓰기 장르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마지막으로, 쓰기 게임의 조직은 모둠조직, 게임도구는 교과서, 학생들의 움직임은 정적인 움직임, 게임의 경쟁적 요소는 경쟁 게임, 점수체계는 명확한 점수체계가 제시된 게임, 쓰기 게임에서 활용된 쓰기 활동 유형은 통제 작문 유형이 활용된 게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쓰기 지도를 위해 다양한 제언이 함께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