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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5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5 - 104 (10page)
DOI
10.17548/ksaf.2019.12.3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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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구매 이후 같은 이미지를 변함없이 이용하게 된다. 고전적 경제학적 관점에서는 이를 효용이 점점 체감된다는 이론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제품은 시장 사이클 내에서 반복적으로 소비된다. 이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충성도 유지를 위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으로 연결된다. 기업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제품에 대한 만족감을 구매 시점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보다 높은 수준으로 높이고자 한다. 이러한 활동은 기업이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이어지게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만족감을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이어가기 위한 수단으로 제품 외적인 상징 즉, 캐릭터나 시그니처 등을 활용하는 방법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함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론에서 사전에 만족감이 점점 체감되는 현상을 선행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본론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조사 모델을 구성하여 대표 케이스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각의 케이스에 만족감 변화 추이를 압축적으로 조사하여 제품만족도를 유지를 위하여 경험이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심볼 이미지를 통한 다양한 이미지를 융합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로 하여금 만족감의 정도를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이는 S/W적 심볼 이미지를 통해 H/W에 대한 효용 체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조사 분석 과정
Ⅲ. 조사결과
Ⅴ. 연구 결론 및 의의
Reference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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