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2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75 - 492 (18page)
DOI
10.15565/jll.2022.12.92.4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어와 구어 말뭉치에 나타난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들의 실현 양상을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해당 교육 문법 항목이 가지고 있는 형태·의미·화용 정보를 학습자가 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 현장에서 제공이 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화용적 정보를 담고 있는 문법 항목의 문어와 구어 관련 정보 제공이 늘고 있다. 이는 한국어의 사용 상황을 고려한 화용 정보를 제시하고자 함으로 보인다. 최근 문법 교육에 있어서 항목별 형태·의미·화용 정보를 나누어 기술하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는데, 화용 정보의 경우, 형태·의미 정보에 비하여 그 연구의 성과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그 성과가 문법서나 문법 관련 연구에 집약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문법을 교육하는 한국어 교사들의 경우, 교육에 필요한 문법 항목마다 따로 화용 정보를 찾아보아야 하고, 찾아보더라도 해당 항목의 화용 정보가 없는 경우가 많아 문법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런 점을 부분적으로 해소할 방법으로 유사한 기능을 가진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의 문어와 구어 환경에 대한 정보를 살피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문어와 구어의 개념
3. 문법 사전에 나타난 문어와 구어 정보
4. 말뭉치에 나타난 문법 실현 양상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0-000324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