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승 (세한대학교) 최소영 (목포언어청각센터)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03 (11page)
DOI
10.15724/jslhd.2020.29.1.0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치료를 받는 아동들 부모의 언어재활사의 이미지에 대한 주관성을 파악하고, 유형별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언어재활사의 이미지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여 수행되었다. 방법 : 연구방법은 Q-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언어치료를 받는 아동 부모 30명을 P표본으로 하여, 이들이 40개 9점 Q-표본 분포도 상에 강제분포를 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C QUANL program에 의한 주요인분석법으로 처리하였다. 결과 :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언어치료를 받는 아동 부모의 언어재활사에 대한 이미지는 3가지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에 의해 설명된 전체 변량은 45.9%였다. 1유형은 언어재활사는 정확한 치료방법에 따라 성실한 자세로 치료에 임하여 신뢰감이 가고, 지속적 연구 등 향후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전문직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아 ‘유망한 전문 직업군 인정형’ 으로 확인되었다. 2유형은 좀 더 엄격하고 훈련이 잘 되어 전문성이 확립된 언어재활사가 배출됨으로써 치료가 완벽하게 되기를 소망하는 ‘엄격한 관리 요구형’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3유형에서는 언어재활사가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분야별 전문가 제도 등의 확대 및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 ‘현실 자각 기반의 미래 지향형’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 결론은 다음과 같다. 언어치료센터 및 기관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질적 향상도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치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0385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