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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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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승 (세한대학교) 최소영 (목포언어청각센터) 최숲 (강남이화말언어연구소)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69 - 1,58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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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재활사의 ASD 아동 언어치료에 대한 주관성 연구송 미 승**ㆍ최 소 영***ㆍ최 숲**** 연구 목적: 본 연구는 ASD 아동을 치료한 언어재활사의 인식유형과 그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언어재활사의 전문적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방안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 Q 방법론을 적용하여 ASD 아동 치료경험이 있는 언어재활사 P표본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이 40개의 Q표본을 Q-표본 분포도 상에 분류하게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C-QUANL program에 의한 주요인분석법으로 처리하였다. 연구 내용: ASD 아동을 치료한 언어재활사 유형은 3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1유형은 언어치료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학문적 지식 기반을 토대로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학문적 지식기반의 전문가 추구형’으로 확인되었다. 2유형은 최신문헌을 연구하거나 새로운 치료방법을 도입하지 않으며, 새로운 정책 도입에 대한 필요성도 느끼지 않는 ‘직업적 업무 수행 안주형’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3유형은 타학문과의 협업이나 특히 부모와의 소통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소통기반의 전문가 체계 수호형’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ASD 아동을 치료하는 언어재활사들의 전문적인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와 각 말・언어장애에 대한 전문가 체계 확립 방안 모색을 위한 탐색적 연구가 필요하다. 핵심어: ASD, 언어재활사, 언어치료, 주관성 연구, 인식유형 □ 접수일: 2022년 11월 7일, 수정일: 2022년 11월 24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이 논문은 2022학년도 세한대학교 대학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것임. ** 주저자, 세한대학교 간호학과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Sehan Univ., Email: sms595600@naver.com)*** 공동저자, 목포언어청각센터장(Co-author, Researcher, Mokpo Speech Language Hearing Center, Email: sabjiwalla@hanmail.net)**** 교신저자, 강남이화말언어연구소 연구원(Corresponding Author, Researcher, Ehwa Speech-Language Center, Email: soop7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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