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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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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영훈 (제일기획) 박수아 (SK텔레콤) 최세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1 - 71 (41page)
DOI
10.21328/JMEC.2020.2.18.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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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이 성장하며 이용자 연구가 증가했지만 비이용자들의 인식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하지 않는 비이용자들이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해 가지는 태도와 향후 정보탐색, 이용,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기술수용모델(TAM)과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기반으로 기능적 요인에 대한 인식(용이성, 유용성, 개인화)과 CASA(Computers Are Social Actors) 패러다임을 적용해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회적 개체로 인식하는 정서적 요인(즐거움, 친밀감)의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개인적 특성(혁신성, 사회적 이미지, 프라이버시 염려)이 미치는 영향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인지된 개인화, 즐거움, 혁신성, 사회적 이미지가 태도를 매개로 모든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 검증결과를 통해 정서적 인식과 개인적 특성이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도 가지는 것을 확인했다. 본 연구결과는 비이용자들에게 인공지능 스피커의 실용적 혜택보다 정서적 혜택에 대한 기대가 향후 수용의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함을 시사하며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과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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