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기업의생존과 성장, 산업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산업으로 간주되는 사물인터넷의 핵심 디바이스이며 국내 시장에서 조기수용자 시장 단계에 있는AI 스피커를 대상으로 사용자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인지된 유희성, 비용합리성, 개인의 혁신성, 프라이버시 염려,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등 AI 스피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연구가설 및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새로운 기술에 대해 상대적으로 개방적인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205개의 설문응답을 획득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지된 유희성, 비용합리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등이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유용성은 인지된 유희성과 사용의도, 비용합리성과 사용의도 사이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해 기술수용모델의 외부변수를 확장하고, 기업이 AI 스피커의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