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4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79 - 21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토론 상황에서 특정 관점 하에 주어진 현상을 개념화하고 이를 단어(들)로 표현하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어휘 능력의 구조를 구체화하고 어휘 능력과 관점 선택의 관계를 논의한 뒤 어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어휘 능력의 구조는 ‘①맥락적 측면: 정확한 맥락 파악 능력’, ‘②전략적 측면: 적절한 관점 선택 능력’, ‘③지식적 측면: 최대한 깊고 많은 스키마(schema)의 형성’, ‘④언어적 측면: 체계적인 어휘 목록과 언어 지식 확충(머릿속사전의 깊이와 넓이 확보)’의 네 요소로 구체화될 수 있었다.
어휘 능력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관점 선택’이었다. ‘관점 선택’은 어휘 능력 자원 특히 스키마나 언어적 지식 같은 요소들을 추출하여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특정 관점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요소는 맥락에 대한 인지적 파악과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본고는 메타언어적 성찰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의 어휘 교육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어휘 능력의 개념과 특성
3. 관점 선택과 어휘 능력의 관계
4. 어휘 교육의 방향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500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