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영 (동서대학교) 정채윤 (동서대학교) 박수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3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93 - 206 (14page)
DOI
10.17548/ksaf.2020.06.30.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19학년 1학기 한국예술의 미적 특성을 이해하고 현대디자인에 적용하는 디자인교육을 위해 개설된 〈한국예술과 디자인〉수업의 디자인 결과물을 분석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예술의 미적 특성과 본질에 대한 이해가 디자인전공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및 효과에 대해 파악하는 것으로, 연구결과는 한국적 정체성을 가르치는 디자인 실기 교과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디자인학과의 교수법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강생의 결과물과 한국예술의 미적 특성과 본질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디자인전공 학생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설문한 결과 첫째, 전통의 직설적 적용보다는 형태적 추상이나 개념적 적용을 더 많이 시도하고 있어, 한국예술의 미적 특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한국예술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이해가 디자인 창작과정에 도움이 되었으며, 이는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이 결과물에 영향을 미친 정도, 수업 후 디자인 작업에 도움이 된 정도, 수업 후 창의적 발상에 도움이 된 정도와도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예술과 디자인〉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수업 이후 디자인 작업의 창의적 발상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예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 과정을 거쳐 수업만족도를 향상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학생은 예술과 디자인 융합 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교수진들은 현대디자인의 적용을 위한 방법론과 교재를 개발하고,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디자인 사례에 대한 유형 및 체계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학생작품에서 나타난 한국예술의 현대디자인 적용 사례 분석
IV. 한국예술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변화와 강의 효과 및 만족도 조사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875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