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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은 (한국교육개발원) 손준호 (태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13 - 137 (25page)
DOI
10.9722/JGTE.2020.30.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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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교육 진입 전 학생들의 재능을 탐색할 수 있도록 예비 영재교육을 제공하는 선도학교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성공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도학교 운영을 모니터링하고, 학생·학부모·교사를 대상으로 예비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 영재교육의 기회는 학생 개개인의 재능 탐색에 도움이 되었고, 학업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으며, 잠재력이 있는 학생은 지속적으로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사관찰추천 선발과 연계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활성화 방안으로는 첫째, 정규시간과 정규시간 외 다양한 운영유형을 적용할 수 있다. 둘째, 학생의 재능에 맞는 차별화된 다양한 예비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재능이 보이는 학생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넷째, 영재교육으로의 연계를 위해 단위학교와 영재교육기관과의 운영체제 확립이 중요하다. 영재교육 진입 전 단위학교에서의 예비 영재교육은 영재 학생 발굴을 위한 선(先)교육 후(後)선발 체제전환의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예비 영재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논의
Ⅴ.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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