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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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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원 (계명대학교) 황민철 (계명대학교) 안나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2권 제2호 (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42 - 148 (7page)
DOI
10.47684/jcd.2020.06.22.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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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 장애인들의 대근운동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개인별 맞춤형 놀이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동기술능력과 물체조작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있다. 지적 장애인(n=13)을 대상으로 개인별 맞춤형 놀이운동프로그램군(MRE)과 일반 주간보호센터에서 운동시킨 그룹 통제군(MRC)으로 구분하여 주 1회 60분씩 12주간 실시하였다. 모든 자료는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그룹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측정변인들에 대한 시기 간 검정하기 위하여 2-way ANOVA를 적용하였으며, 사후검정은 대응표본 t-test 및 독립 t-test 방법을 적용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p< .05를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운동수행능력의 변화는 이동운동능력과 물체조작능력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맞춤형 놀이운동프로그램은 지적 장애인의 기본적인 스포츠 도구 활용 및 운동 기술에서 중요한영역인 물체조작능력은 개개인의 장애 정도와 유형에 맞춰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으로써 물체 조작기술이 많이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동운동기술은 갤롭, 홉, 립을 제외한 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슬라이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볼링, 빌리보, 스틱 놀이, 풍선 띄우기, 바운스 볼 등 다양한 하체의 움직임을 통해 참여자의 이동기술 능력을 촉진한 결과로 보인다. 그러므로 맞춤형 놀이운동프로그램 학습의 참가 집단은 비 참가 집단에 비해 이동운동기술과 물체 조작기술이 향상되었으며, 지적 장애인의 개별화 프로그램은 대근운동능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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