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9 - 2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실수업에서 학습자가 지각한 피드백 환경과 학업 동기 및 피드백 구하기가인지 및 정의적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고, 이 과정에서 자기성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피드백 구하기는 그 방법에 따라서 질문하기와 모니터링으로, 학업 동기는 자기결정성 수준에 따라서자율 및 통제적 동기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K도에 소재한 3개 중학교의 2학년 9학급, 3학년9학급 총 460명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Mplus 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피드백 환경은 자율적 동기를 매개로 피드백 구하기에 정적인효과를 나타낸 반면, 통제적 동기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없었다. 둘째, 피드백 환경 중 피드백 질이질문하기에 직접효과를 보이기는 하였으나 그 강도는 작은 편이었다. 셋째, 피드백 구하기 중 질문하기는 학교 안녕감에 직접효과를 나타내기는 하였으나, 두 유형의 피드백 구하기 모두는 학업성취및 학교 안녕감에 자기성찰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의 인지 및 정의적성취 향상을 위한 피드백 환경 조성 및 학습자의 적극적인 피드백 활용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