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유라 (경북대학교) 손원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7 - 1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피드백 추구 행동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피드백 추구 동기와자기성찰의 역할을 탐색하는 것이다. 피드백 추구 행동은 간접적으로 정보를 획득하는 모니터링과타인에게 직접적으로 정보를 얻는 질문으로 정의하였고, 이러한 피드백 추구 행동을 중심으로선행되는 피드백 추구 동기와 후속되는 자기성찰이 피드백 추구 행동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D지역에 소재하는 A대학교에 재학 중인 총 303명의대학생이며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피드백 추구 동기 유형에 따라 피드백 추구 행동은 차별적인 양상을 보였다. 즉, 자신의 이미지를강화하려는 이미지 관리 동기 보다는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도구적 동기가 강할수록 더빈번한 피드백 추구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피드백 추구 행동은 자기성찰을 통해학업성취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피드백 추구 행동과 학업성취의 직접경로는 통계적으로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피드백 추구 동기가 도구적 동기 일 때, 피드백 추구 행동과 자기성찰을매개로 학업성취에 유의한 간접효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피드백 추구 행동이 학업성취에 미치는효과가 피드백 추구 동기 및 자기성찰에 따라서 차별성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대학생들의피드백 활용 과정에 이들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