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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영 (대구보건대학교) 김시현 (대구사이버대학교) 장현진 (부산가톨릭대학교) 김수형 (대림대학교) 김주형 (우송정보대학) 김지연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89 - 97 (9page)
DOI
10.15724/jslhd.2020.29.4.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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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언어재활사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하여 분석하고, 이에 대한 지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 전국의 언어재활사에게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구글 설문지로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160명의 자료를 질적 분석하기 위하여 개방 코딩, 축 코딩, 범주 확인의 단계를 거쳐 분석하였다. 분석된 자료를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결과 : 분석 결과는 첫째, 언어재활사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은 치료, 개발, 상담, 근무 환경에 대한 영역 4개로 분류되었다. 이중 치료에 대한 어려움(59.4%)이 가장 많았으며, 개발에 대한 어려움(22.5%), 상담에 대한 어려움(13.8%), 근무환경에 대한 어려움(4.4%) 순이었다. 둘째, 치료 영역 내 어려움은 치료계획(51.6%), 치료수행(48.4%)이었다. 셋째, 상담 영역에서의 어려움은 치료제언(36.4%), 관계갈등(31.8%), 가정지도(31.7%)였다. 넷째, 개발 영역의 어려움은 전문성 향상(50.0%), 관련영역 정보습득(33.3%), 창업(11.1%), 자기관리(5.6%)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근무환경 영역은 근무 처우에 대한 어려움(100.0%)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대상자 특성에 따른 어려움의 차이는 근무 경력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결론 :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지원 및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 애로사항을 반영한 교과과정 개편이 필요하다. 둘째, 현장 언어재활사에 대한 슈퍼비전 제도 도입을 제안한다. 셋째, 장애 세부 치료영역에 대한 소규모의 심화보수교육 도입을 제안한다. 차후에도 언어재활사들의 어려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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