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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길한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1號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57 - 38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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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교육 영역에서 교사의 ‘직무만족’, ‘직무공정성’, ‘교사의 처우불안감’이 ‘교사 의 신뢰’, ‘직무몰입’, ‘소진’을 통하여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각 가설들에 대 한 인과관계를 검증하고, 개발된 구조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는 초등교원 553명을 대상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 최종모델은 적합한 모델로서 받아들여 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입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연구모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직무만족, 직무공 정성과 처우불안감 요인 간의 관계는 연속된 만족과 불만족 요인의 배경에 중립요인인 가치 요인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교사의 직무만족이 만족과 불만족 매개변인에 주는 효 과를 동시에 판단해 보았을 때, 직접적으로 소진을 줄여 간접적으로 조직시민행동에 주는 효 과가 가장 큰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직무공정성은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높이기 위한 가치 변인으로서 직접적으로 직무몰입, 신뢰, 소진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조직시민행동 에 간접적으로도 유의미한 효과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처우불안감은 불만족요 인으로서 교사의 소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 교사의 처우불안감은 직 무몰입, 신뢰,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줄 만큼 크지 않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의 조직시민행동 은 직무만족 보다 직무공정성에 더 높은 가치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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