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휘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민석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2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91 - 11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7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1학기 초, 말, 2학기 겨울 방학 시작 직전의 3개 시점에서 학생의 행복도, 학교생활만족 및 진로성숙의 하위 변인의 변화를 추적, 관찰하여 학생 발달 궤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자유학기제 시행 이후 활발히 수행되고 있는 진로체험의 참여 횟수와 만족도가 이러한 학생 발달 궤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자유학기제 및 진로체험 활동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변인에 따른 다양한 변화 모형을 도출하였고, 진로체험활동 참여 횟수는 진로포부, 합리적 의사결정의 초기치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율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진로체험활동 만족도는 학교생활만족, 상호협조성, 진로포부, 자기이해의 초기치와 변화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유학년제, 연계학기 등 지속적인 학생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정책 방안과 학생 발달의 궤적과 개인 차이를 고려한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진로체험 참여 횟수보다 만족도가 학생 발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임을 고려하여 진로체험의 질 제고에 관한 논의를 첨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