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진로성숙에 대한 자유학기 만족도의 영향을 검증하고자 경기교육종단연구 7차년도(2018년도, 고등학교 1학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유학기 만족도의 진로성숙에 대한 영향력은 학생들의 자아개념, 학습동기, 부모자녀관계, 학교적응 변인을 통제변인으로 투입한 후 분석되었다. 경기교육종단연구 7차년도에 참여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은 총 6,813명이었으나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참여했다고 응답한 학생은 4,815명으로 나타나 이 학생의 자료만 본 연구를 위한 분석에 포함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기에 ‘만족’하는 학생들은 자유학기에 중도(잘 모르겠다)라고 응답한 학생들과 자유학기를 ‘불만족’하는 학생들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중학교 1학년에 실시하는 자유학기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성숙도에 대한 학생의 자아개념, 학습동기, 부모자녀관계, 학교적응, 자유학기 만족도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모든 변수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유학기에 대해 중도(잘 모르겠다) 입장을 취하는 학생들이 자유학기에 대해 ‘만족’하는 학생들보다 더 낮은 수준의 진로성숙도를 보이고 있고, 자유학기에 대해 ‘불만족’하는 학생들은 자유학기에 대해 ‘만족’하는 학생들보다 진로성숙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자유학기제가 추구하는 방향성과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경험하고 느끼는 간격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