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철 (대전대학교) 서영욱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689 - 709 (2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에서 SNS 지각된가치, SNS 신뢰, SNS 태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고찰한다. 첫 번째로 SNS에서 SNS 기능적가치와 SNS 사회적 가치가 SNS 신뢰에 미친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 SNS에서 SNS 기능적가치와 SNS 사회적 가치가 SNS 태도에 미친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로 SNS 신뢰가 SNS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SNS 지각된가치와 SNS 태도 사이의 관계에서 행동정체성 해석수준이 미치는 조절적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모형은 SNS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435명의 응답자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이용해 테스트했으며,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SPSS 22.0과 AMOS 22.0이 사용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기능적가치와 SNS 사회적가치는 SNS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SNS 기능적가치와 SNS 사회적가치는 SNS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SNS 신뢰는 SNS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SNS 기능적가치, SNS 사회적가치와 SNS 태도 간의 관계에서 행동정체성 해석수준은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사회적가치는 상위 해석수준 보다 하위 해석수준에서 SNS 태도에 더 강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에 SNS 가능적가치는 행동정체성 해석수준에 따른 조절효과가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행동정체성 하위해석수준의 사용자들에게는 SNS의 사회적가치를 더 높게 인식하게 하는 것이 해당 SNS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가능성을 더 높게 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마케팅 관리자는 온라인상에서 간단한 설문으로 표적 소비자의 행동정체성 수준을 파악하고, 하위해석수준의 SNS 사용자들에게는 SNS 사회적가치 중심의 메시지 전략과 실행용이성을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행한다면, 보다 성공적인 마케팅 결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의 분석 및 결과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