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애 (경북대학교) 손원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69 - 2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니터링과 스캐폴딩으로 구성된 형성적 피드백이 고등학생의 수학성취에 미치는효과의 차별적 유형을 탐색하고 이러한 양상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위하여 전국 3개 지역의 고등학생 513명을 대상으로 회귀혼합분석(regression mixture analysis)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두 개의 피드백 효과 집단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형성적피드백의 하위요소 중 모니터링은 수학성취에 부적효과, 반면 스캐폴딩은 정적효과를 보이는‘혼합효과 집단’(35.87%), 또한 스캐폴딩만이 수학성취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스캐폴딩 효과 집단’(64.13%)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차별적인 피드백 효과 집단을 예측하는요인으로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피드백 활용능력을 가정하였고,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실시하였다. 그 결과 성별 및 학교 유형을 통제한 후, 학습자의 피드백 활용능력과 수행목표성향이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수학성취에 대한 형성적 피드백의 차별적 효과 검증을 통한 본연구의 의의와 피드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