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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태복 (서일대학교) 양성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7 - 95 (9page)
DOI
10.7583/JKGS.2021.21.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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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발전에 따라 게임에 활용되는 기술도 고도화 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은 게임로그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패턴을 추출하고 게임의 자동화와 지능화를 위하여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게임 플레이어의 패턴은 온라인 게임에서 플레이어 매칭, 적대적 NPC의 생성, 게임 월드의 밸런싱 등 적용 범위가 넓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플레이어의 모델 생성 방법을 제안한다. 모델 생성을 위하여 사냥, 수집, 이동, 전투, 위기관리, 제작, 상호작용 등의 속성을 정의하였으며 의사결정나무 방법을 이용하여 패턴을 추출하고 모델링 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의 검증을 위하여 상용 게임의 게임 로그를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에러율을 확인하였으며 유효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게임 플레이어 모델링 연구
4. 실험
5.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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