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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5 - 134 (10page)
DOI
10.7583/JKGS.2021.21.6.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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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게임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언론학, 심리학, 청소년학 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게임 관련 논문 총 89편을 분석했다. 언론학(미디어학) 분야 연구들은 게임 이용과 경험, 효과, 중독, 규제, 제작 기술, 공간, 담론, 통치성, 노동 등 다양한 주제로 게임을 탐구하고 있었다. 반면 청소년학과 심리학 분야 연구는 게임 중독과 게임 이용의 부정적 효과에 편중되어 있었다. 연구 방법 측면에서 언론학 분야 연구는 설문조사, 실험연구, 심층인터뷰, 참여관찰, 데이터 크롤링 등을, 청소년학 분야 연구는 설문조사를, 심리학 분야 연구는 설문조사와 실험연구를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게임 연구의 동향을 분석한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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