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은총 (창원대학교) 최권택 (강남대학교) 유선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JKIIT, Vol.20, No.1)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71 - 180 (10page)
DOI
10.14801/jkiit.2022.20.1.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상훈련 시스템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점에서 기존의 실제 훈련 시스템과의 차별성을 가진다. 최근에는 실시간 모션캡처를 활용하여 가상훈련 속에서 사용자의 다중감각을 자극해 몰입감을 확장 시키는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대부분 1인용 VR 개인 훈련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전 세계적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비대면 원격 협업 교육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이에 다양한 기업에서 VR / AR 실감 콘텐츠 기반의 원격 협업 시스템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중감각 체험과 비대면 원격 교육을 동시 진행 시킬 수 있도록 실시간 모션캡처를 활용한 원격 교육시스템을 제안한다. 그리고 본 시스템을 제조업 원격 교육 콘텐츠로 제작하여 기존 제조업 시뮬레이션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다양한 원격 소통교육을 실시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실시간 모션캡처 가상 원격 교육시스템
Ⅳ. 사례 연구
Ⅴ. 결론 및 기대효과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