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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현정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59 - 18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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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적용된 현행 검정 국어 교과서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전반적인 체제와 내용을 살펴보고, 국어 교과서의 기본적인 구성과 검정 기준 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경으로 하여 국어 교과서의 문법 단원이 보여 주는 구성 방식과 성취기준의 위계 및 진술 양상을 분석하였다.
국어 교과서 단원은 기본적으로 도입·이해·적용·정리 학습 등으로 구성되지만, 검정 국어 교과서 각각이 가진 전개 방식과 강조 사항 등에 따라 다양하고 특색 있는 단계나 항목을 설정하여 각 교과서의 개성을 드러내고 있다. 문법 단원의 구성 형태는 크게 문법 영역만을 독자적으로 다룬 형태와 다른 영역과 함께 다룬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데, 표면적으로는 전자와 후자가 거의 비슷한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이를 상세히 분석하면 문법 영역 독자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임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14종 국어 교과서 공통적으로 중학교 1학년에서는 ‘언어 특성, 음운, 단어, 품사’를, 2학년에서는 ‘규범, 음운 변동, 문장, 어휘’를, 3학년에서 ‘문법 요소, 담화, 한글’을 다루고 있는데, 각 교과서가 보이고 있는 성취기준의 제시 순서를 통해 교수 학습의 수준을 고려해 볼 수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단원 목표는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 성취기준을 동일하게 진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Ⅲ. 2009 국어 교과서 문법 단원 분석
Ⅳ. 맺음말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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