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유진 (창원봉림고등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1 - 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기존 교육과정의 한계가 어떻게 해소되었는지를 살펴 개정 교육과정이 향후 개정 교육과정의 개발에 의미 있게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2015 교육과정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면서 개정 절차와 결과 차원, 문법 영역 차원, 문법 영역의 특정 내용 차원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국어과 내부의 요구들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절차와 과정을 검토하고 최종안 연구를 바탕으로 내용 체계 관련 쟁점, 성취기준 쟁점으로 나누어 내용을 검토하였다. 개정 절차에 관하여는 국어과 내․외부의 의견 수렴 과정을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나 실질적인 효과를 높이는 방안의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내용 체계 관련 쟁점은 이전 교육과정에 비해 개선된 점이 많으나 성취기준 관련 쟁점의 보완은 여전히 과제로 남았다. 개정 교육과정이 이미 고시되었으므로 교과서 개발 차원과 교사 차원에서 성취기준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학습자 부담을 줄이는 성취기준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