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웅환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5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15 - 244 (30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개정 양상을 분석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교과서 편찬과 관련된 몇 가지 제언을 하는데에 있다. 먼저, 교육과정 개정의 핵심 변인과 관련 연구를 확인하였다. 고교학점제 도입 및 내용 체계의 변화로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2015 교육과정에 대비해 큰 폭의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문법 영역 개정을 내용 체계(체제) 측면과 내용 요소와 성취기준의 관계 측면에서 그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결과 ‘핵심 아이디어’와 ‘범주’에 따른 내용 체계의 변화로, 국어 활동 영역과는 달리 문법 영역 내용 체계가 새로이 재편되는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문법 영역에서 탐구 내용뿐만 아니라 탐구 경험까지를 교육 내용 요소로 두게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개정 교육과정에서, ‘범주’별 내용 요소의 결합을 통해 성취기준을 설정하고 있음과 이것이 유발할 수 있는 몇 쟁점을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검토 내용을 바탕으로, 검정 교과서의 자율성이 확대되는 개방적 성취기준의 허용, 다층적 학습목표 설정 허용, 탄력적 단원 구성 체제의 허용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하였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교육과정 개정의 핵심 변인과 관련 연구
3. 문법 영역의 개정 양상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