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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무숙 (주이탈리아 한국문화원 세종학당)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6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87 - 30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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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태국의 중·고등학교 한국어 학습 현황 및 전공생들의 학습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고 파견 원어민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태국의 T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한국어 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FGI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전공반 학생들은 한국과 한국문화에 관심이 컸는데, 중국과 일본 문화가 주를 이룬 태국에서 한국문화의 영향력이 커져 감을 알 수 있다. 이들은 또한 대부분 대학 등에서 한국어 관련 전공으로 공부하고 한국으로 유학할 계획도 있었다. 한국어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는 언어 영역 및 원어민 교사에게 가장 기대하는 것은 ‘말하기’ 영역이었는데 이러한 표현 영역의 교육에서 원어민 교사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FGI를 통해 학생들은 한국어 전공과 원어민 교사, 한국문화 및 관련 콘텐츠에 대해 많이 언급하였다. 또한 한국어 학습에서 모국어 간섭에 대한 불안, 원어민 교사에 대한 긴장감과 이로 인한 말하기 불안 등의 문제도 안고 있었다. 이에 원어민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원어민 교사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말하기 상대,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현지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수업 운영자, 평가자이기 이전에 문화 공유자로서 학생들과 친밀한 관계 형성 등으로 학습자들의 학습 장애를 줄이고 태국의 한국어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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