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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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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Hye Young A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Won Seok Choi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Seong Gon Choi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22 - 529 (8page)
DOI
10.7840/kics.2022.47.3.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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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도심 교차로에서 자율주행차의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통신 링크 성능을 분석한다. 고속도로와 달리 도심 지역의 통신 전파는 차량 및 건물의 증가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NLOS(None Line Of Sight) 상황을 피하기 위해 RSU 중계가 필요하다. RSU(Road Side Unit)는 교차로에 위치하며 모든 BSMs(Broadcast Safety Messages)은 RSU를 통해 중계되므로, 모든 차량이 LOS(Line of Sight) 상태가 될 수 있다. 기존 논문에는 도시 지역에서의 NLOS 상태를 피하기 위한 RSU 중계에 대한 성능 분석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OS 및 NLOS에 대한 RSU 중계 성능을 분석한다. 성능 분석을 위해 평균 시스템 시간과 평균 대기열 크기를 도출하고,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비스 시간의 영향을 분석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lated work
Ⅲ. System model
Ⅳ. Simulat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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