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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봉수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JKIIT, Vol.16, No.11)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69 - 76 (8page)
DOI
10.14801/jkiit.2018.16.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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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된 에너지원을 가지는 RSU(Road Side Unit)로 구성된 V2I(Vehicle-to-Infrastructure) 시스템에서 기존에 제안된 데이터 전달 방법은 RSU의 에너지 소비 측면을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RSU의 잔여 에너지 값에 종속적인 확률 값으로 RSU의 데이터 전달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이 제안되었으며, 이는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전달 시간이 감소함을 보여주었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전달에 참여하는 RSU의 수와 연속적인 데이터의 전달에 따른 RSU들의 에너지의 변화 양상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며 이를 실제 분석하였다. 수치적 분석의 결과로 확률 기반의 데이터 전달 방법은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RSU가 데이터 전달에 참여하며 이에 따라 모든 RSU의 평균 에너지 크기가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유사 시스템의 실제 구현시 고려해야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연구의 요약 및 분석
Ⅲ. 확률 기반의 데이터 전달 방법
Ⅳ. 성능 지표의 비교와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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