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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봉수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JKIIT, Vol.18, No.12)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95 - 101 (7page)
DOI
10.14801/jkiit.2020.18.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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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가 제한된 RSU(Road Side Unit)를 가지는 V2I(Vehicle-to-Infrastructure) 시스템에서는 RSU 사이의 데이터 전달 지연값의 감소를 위하여 단순히 RSU의 전송 거리를 증가시키는 것은 불리하다. 본 논문에서는 각 RSU의 전송 거리는 상대적으로 낮은 값으로 제한하면서 상대적으로 에너지 소비에 제한이 작은 차량 노드들의 전송 거리를 증가시킴으로써 전체적인 데이터 전달 시간이 감소되도록 하였다. 수치적 분석을 통하여 차량노드의 전송 거리, 차량 노드들의 밀도, 그리고 RSU의 최대 전송거리의 변화에 따른 데이터 전달 지연값의 변화를 기존의 방법과 함께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차량 노드의 밀도, RSU 노드의 에너지 용량, 그리고 RSU의 에너지 하베스팅 효율 등에 근거하여 요구하는 낮은 데이터 전송 지연 조건에 만족하도록 차량 노드의 전송거리와 RSU의 최대 전송거리 값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연구의 요약 및 분석
Ⅲ. 제안하는 방법
Ⅳ. 성능 분석과 비교
V.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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