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민화 (국민대학교) 라종민 (국민대학교) 이애진 (국민대학교) 김보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5 - 21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또래아동들과 철자능력 수준을 비교하여 쓰기학습장애 학생을 진단할 수 있고, 동시에 아동의 철자 발달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먼저 문헌분석을 통해 한글 철자 발달단계를 구성하는 철자유형을 선정하였다. 3차례에 걸친 예비검사를 통해 철자 발달단계를 구성하는 철자유형들을 검증하고 각 유형을 효율적으로 검사하는 단어들을 선정하여 최종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KDSA는 25문항의 음운유형 검사지와 30문항의 형태소유형 검사지로 구성되었다. 음운유형 검사에서는 연음, 기본초성/기본모음, 기본종성, 거센소리/된소리초성, w/y계열모음의 5개 철자유형에 대한 철자능력을, 형태소유형 검사에서는 대표음, 경음화, 이중모음, 격음화, 겹받침, 자음동화의 6개 철자유형에 대한 철자능력을 측정하도록 설계되었다. KDSA는 전국 1,049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되었으며, 검사의 신뢰도 추정을 위해 문항내적일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문항내적일치 신뢰도를 보여주는 양적적률상관계수 결과와 다분상관계수 결과, 크론파흐 알파계수, 그리고 반분신뢰도가 모두 높게 나타나 KDSA는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검사임이 증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