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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화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7 - 45 (19page)
DOI
10.31863/JSE.2022.08.38.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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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철자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 804명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철자 검사를 실시한 후, 학년군에 따른 검사 결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철자 검사 결과, 모든 학년군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학년군에 따른 규칙 단어와 음운변동 유형별 철자 검사 결과에서 모든 학년군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동일한 소리가 하나 이상의 모음으로 표기될때 철자 정확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겹받침, 쌍받침, 홑받침 순으로 정답률이 더 낮게 나타났다. 넷째, 어근(어간)과 접사(어미, 선어말어미)의 구분이 요구될 때 철자 정확도가 낮게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시기를 거치면서 철자는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규칙 단어와 음운변동 단어 모두에서 나타났다. 둘째, 한글 철자의 패턴수준 발달과 의미 수준 발달이 철자 정확도와 관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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