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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유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5 No.3 (Wn.143)
발행연도
2022.08
수록면
113 - 127 (15page)
DOI
10.15187/adr.2022.08.35.3.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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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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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코로나19로 인해 키오스크에서의 디지털 소외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대부분이 인터페이스의 개선에 치중되어 있으며 고령자의 심리적 문제는 간과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의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사용자경험 과정에서 기술 수용을 돕기 위한 시스템적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키오스크의 현황 및 고령자의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키오스크 사용자경험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를 진행하였다. 이후 기술수용모델과 사용자경험 과정 이론을 접목하여 사용자경험 과정에 따른 키오스크 수용요인을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사용자 조사를 위해 고령자 관찰 및 인터뷰, 키오스크 교육 담당자 인터뷰, 키오스크 교육 현장 관찰을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발전된 키오스크 사용자경험을 위한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관련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고령자들은 대부분 낯선 키오스크 문화와 사회적 압력, 낮은 자기효능감으로 인해 기대, 도입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포터의 지원, 동기부여를 통한 자발적 사용유도, 매장 환경과 줄서기 경험 개선, 성공 경험의 축적의 기회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령자가 기술을 수용하고 습관화, 일체화할 수 있도록 반복 사용을 유도하고 사회적으로 지원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에 치중한 기존 연구와 방향성을 달리하여 고령자의 기술수용심리에 초점을 맞춘 키오스크 사용자경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고령자의 키오스크 수용을 위한 시스템적 디자인 개선안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현황 및 이론적 고찰
3. 키오스크 수용 요인과 UX
4. 키오스크 사용 경험 조사 및 분석 프레임워크
5. 사용자 조사
6. 조사 결과
7. 고령자의 키오스크 수용을 위한 사용자경험 시나리오
8. 결론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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