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레티하잉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91 - 32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 · 학습 이론 관점에서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법 성취도에 따른 학습자 집단별 전략 사용 양상을 살펴보고 문법 학습전략 사용과 성취도 간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문법 학습전략의 양상을 조사하였으며 일원배치분산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일수록 문법 학습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고 모든 전략 범주에 하위권 집단과 상위권집단 사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전략 사용에 있어 하위권 집단이 3가지 전략을 유의미하게 덜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묵시적 전략과 명시적 · 연역적 전략이 학습자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이론 관점에서 문법학습전략과 관련된 교육적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4-000377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