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화 (육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3 - 129 (27page)
DOI
10.38077/KJRLL.2022.12.34.4.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2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교수법은 인지언어학적 관점을 기반으로 한 내용언어통합 교수법이다. 내용언어통합 교수법은 내용중심 교수법의 한 종류로 언어교육을 어학 수업에서 전담하는 것이 아니라 비언어 교과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언어교육을 통합하여 교수하는 방법이다. 내용언어통합 교수법은 두 개의 교과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인지적 능력과 언어 능력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점, 학습한 어휘를 의사소통에 활용하여 외국어로의 표현이 쉽다는 점, 학습 동기를 높인다는 점, 해당 언어의 민족이 가진 사고방식과 문화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모국어 사용이 가능하여 교수자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점에서 다수의 연구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영어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고 러시아어를 비롯한 제2 외국어교육에서는 적용된 바가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 역사 교과와 러시아어 교육을 통합한 수업 모델을 제안하였다. 내용언어통합 교수법은 수업 비중을 내용에 두는지 언어에 두는지에 따라 다양한 교수법이 존재하나, 본고에서는 내용과 언어를 균형 있게 접근하는 CALLA 모델을 기반으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순수 언어 수업이 점차 축소되고 다양한 융합 교과가 생겨나는 학부 제2외국어 교육 현실에서 지식과 언어발달이라는 두 가지 목표에 근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비원어민 교수자라 할지라도 학습자 수준에 맞는 교재, 다양한 보조자료,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활용한다면 외국어에 기반한 비언어 교과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인지언어학적 제2 외국어 교수법
Ⅲ. 내용언어통합 교수법에 따른 러시아 역사 수업 설계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